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사 G.fox/활동일지

보험 제대로 가입하기 실전편

by Gfox 2019. 10. 11.

 

오늘은 보험 제대로 가입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은 설계사마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영업을 하면서 본인이 부족했던 부분들을 하나씩 보완하면서 완벽해는데, 그 부족했던 부분을 채우는 과정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보험의 설계가 다르다고해서 틀린 설계는 아닙니다.

저는 보험금지급이 가장 많았던 특약을 중점적으로 설계합니다.

서로 다를 뿐 틀린 것은 아니라는 점을 전제하시고 아래 포스팅을 읽어봐주세요.

 

 

 

보험금지급현황

아래 있는 표와 그래프는 제 고객 중 한명의 실제 보험금 지급 기록입니다.

미지급은 현재 청구를 진행 중인 상태일 뿐 지급이 되지 않은 건이 아니니 참고바랍니다.

 

고객 중 한명의 보험금 지급현황

저는 이렇게 고객별로 보험금 현황을 기록을 해둡니다.

총 지급된 보험금을 얼마인지, 어떤 건으로 지급이 됐는지, 어떤 보험사로부터 지급이 되었는지를 기록하고 분석합니다.

 

이렇게 한명 한명의 데이터를 쌓아봅니다.

개별적으로도 추가 상담을 할 때 훌륭한 자료로 사용이 되지만 전체를 합치면 더 효과적인 컨설팅을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3년동안 지급한 총 보험금

고객별로 지급된 보험금의 통계를 내보았습니다.

보험금은 16.5억, 총 2853건의 보험금 지급
1년에 평균 1.26억, 219건을 지급했네요^^

이렇게 지급된 보험금의 추이를 보면 보험을 어떻게 가입하면 유리할지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아래 항목을 중점적으로 설계를 하는 편입니다.

 

보장자산의 세부내역

사망보험금, 암진단금, 성인병진단금
입원비, 수술특약, 실손의료비
재해상해, 일상배상책임

 

사망보험금

사망보험금은 사실 사망을 했을 때만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내가 죽으면 그 때가서 돈이 나와서 뭐해? 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망보험금은 사망 이전에도 지급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다양하게 있고, 혹시나 병원비를 빚지고 사망했을 때도 갚을 수 있는 재원이 되니 많을수록 좋습니다. 

 

물론 보험료를 납입여력이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가지고 있는게 좋겠죠^^

 

 

 

암진단금

제가 일을 시작했을 13년 전만 해도 암발병이 지금만큼 많지도 않았고, 지금만큼 조기에 발견되지도 않았습니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암에 걸리면 많은 사람들이 늦게 발견했기 때문에 사망확률이 높았죠.

 

하지만 지금은 다양한 검진등을 통해 암이 일찍 발견될 뿐 아니라 사망확률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암에 걸렸을 때 하던 일을 지속할 수 없으니 생활비를 위한 목돈이 필요한게 사실입니다. 암진단금은 그런 용도로 사용되었을 때가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성인병진단금

성인병진단금 역시 받는 방법은 다르지만, 암진단금과 같은 이유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입원비

저는 개인적으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특약 중 하나입니다. 최근에는 보험사별로 한도합산을 잡기 때문에 무한정으로 가입할 수도 없습니다. 보험사들이 왜 무한대로 가입할 수 없게 해 놓았을까요? 손해율이 높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의 손해율이 높다는 이야기는? 고객들의 이익율이 높다는 이야기입니다. 가입할 수 있다면 많이 가입해두는 것도 좋다고 생각되는 특약입니다.

 

만약 한달 급여가 300만원이라고 가정을 하면 내 일당은 10만원인 셈입니다.

내가 숨만 쉬어도 나가는 돈이 저축과 비용을 모두 포함에 한달에 300만원이라고 하면 나는 일을 하던 하지 않던 월 300만원이 지급되어야 문제없이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요?

 

본인의 일당 입원비 특약이 얼마인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수술특약

암진단금보다 더 많이 필요한게 저는 수술특약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진단금은 1회만 지급이 되고 소멸되는게 보통인데 큰 병에 걸리면 수술을 여러차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안심이 될만한 금액이 지급이 된다면 돈 걱정하지 않고 맘껏 제일 좋은 치료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요?

 

실손의료비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입니다. 병원비 얼마 나오지도 않는데 있어서 뭐해?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실손은 아플때도 나오지만 큰 병에 걸린 이후 추적관찰을 위해 매번 하는 비싼 검사비도 나옵니다. 절대 무시하면 안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보험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재해상해

재해로 인해서 상해진단을 받게 되면 진단율에 따라 진단금을 받는 보험특약입니다. 나이가 들수록 골절이 발생하여 장해가 크게 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준비해두어야 할 특약입니다. 

 

일상배상책임

많은 분들이 일상배상책임보험을 잘 모릅니다. 밑의 집에 누수피해를 줬다던지, 친구 집에 놀러갔다가 TV를 부셨다던지, 주차되어 있는 차를 긁었다던지 등의 남에게 일상생활을 하다 입힌 피해를 보상하는 특약입니다. 생각보다 빈도가 높을 수 있으니 꼭 가지고 있어야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많은 특약을 다 가입하면 보험료가 너무 비싸지는게 아닐까요?

아래 보험가입내역을 보겠습니다.

 

30대 중반 여성 고객 가입내역

20대 후반이었을 때 가입했던 보험입니다.

현재 오렌지라이프현대해상을 각각 가입해서 위의 있는 모든 보장내역을 받으면서 월 13만원을 내고 있습니다.

 

보험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