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생활정보

공인인증서의 종류 및 용도

by Gfox 2019. 5. 16.

오늘은 공인인증서의 종류 및 용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은행 업무와 공공기관 업무가 가능해서 편리해졌는데요.

대신 업무 처리를 위해서 인증을 해야 하고 그럴 경우 간단한 업무는 핸드폰 본인인증으로도 가능하긴 하지만

금융 거래 및 공공기관 업무는 거의 공인인증서를 통한 인증을 거쳐야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의 종류는 크게 개인용과 기업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개인용 공인인증서(개인사업자 포함)는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뉘어 있습니다.

 

출처 :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안내

 

기업용 공인인증서 용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나뉘어 있습니다.

 

출처 : 우리은행 공인인증서 안내

 

 

 

은행에서 사업자용 공인인증서(은행/보험용 인증서, 전자세금용 인증서) 발급 시 해당 은행에 사업자번호로 개설된 계좌가 필요합니다.


개인사업자의 경우 사업장용 은행/보험 인증서와 전자세금용 인증서로는 사업관련 해서 사용이 가능하며 개인 업무를 위해서는 개인용 공인인증서가 따로 필요하니 잘 구분하셔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종합소득세는 사업자번호가 아닌 주민번호로 신고 되기 때문에 홈택스 로그인시 개인용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니 잘 구분해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문의사항이나 자세한 상담은 아래의 [플러스친구]를 이용해주세요^^